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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권리와복지

아동 권리와 복지 실천 치료개입

by 티끌이 세상 2023. 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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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동 권리에 대한 치료 개입

  (1) 놀이치료

  놀이 치료한 훈련받은 치료자가 사회 정서적인 어려움이나 발달상의 문제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놀이의 심리 치유의 힘을 활용하는 심리치료이다. 아동 상담에서 아동에게 적합한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한데, 놀이는 아동의 감정과 욕구, 경험, 생각 등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 되므로 치료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놀이치료실은 아동에게 안전하고 편안하며 자신을 표현하기에 허용적인 공간으로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개발 아동을 놀이치료실 약4.5평 정도의 크기가 적당하며, 다양한 표현과 놀이를 위해 안전한 바닥과 벽, 놀이도구를 꺼내기 적합한 선반, 표현 놀이에 좋은 다양한 미술 재료 등이 갖추어져야 한다. 놀이치료 과정에서 놀이치료자는 아동에게 반응하는 치료자 역할과 함께 다양한 환경에서 상호작용하는 아동의 경험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안내하고 개입해야 한다. 놀이치료에서 아동의 놀이는 상담 과정 중 언어에 해당하며, 놀이에 사용되는 놀잇감이나 도구는 단어에 해당하므로, 아동의 생각과 감정, 그리고 욕구 등이 잘 표현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2) 미술치료

  미술치료는 미술 활동을 통하여 개인의 내면적 갈등을 해결하고자 자아 성장을 돕는 치료이다. 미술치료는 미술 활동이라는 비언어적 표현활동을 통하여 내면의 소망, 부정적인 정서와 공격성, 충동 등을 표현하고 경험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욕구와 감정 등 내면세계를 충분히 표현할 수 없는 유아나 아동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미술치료 과정은 평가, 치료, 종결단계로 구분된다. 평가단계에서는 심리검사와 함께 집 - 나무 - 사람 검사, 동적 가족화 등 투사검사를 실시하여 아동의 문제와 발달 상태를 평가하여 목표를 설정한다. 치료단계에서는 아동의 발달 수준과 문제 형 성격 특성을 고려하여 재료를 제시하며 미술치료를 진행한다. 아동의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판단 도면 심리검사를 재실시하여 변화 정도를 측정하고 종결을 준비한다. 종결 시점은 아동과 보호자, 치료자가 협의하여 결정하며 치료단계의 매회기는 도입 -활동-토론순서로 진행한다.

2) 가족에 대한 개입

   가족은 아동을 돌보면 욕구를 충족시키는 중요한 환경이므로 아동에 대한 실천 과정에서 가족 개입은 필수적이다. 가족은 하나의 체계로서 저 서적 결합이 매우 중요하다. 아동은 부모와 지내면서 신체 · 인지 · 정서 발달 등 전 영역에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하는데, 문제행동 역시 가족과의 관계 또는 부모의 양육 태도와 관련이 있으므로 가족에 대한 개입은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이러한 점이 아동의 문제로 상담에 왔을지라도 사회복지사가 가족 전체를 대상으로 사정하고 개입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가족에 대한 개입에는 대표적으로 가족 상담, 부모 상담, 부모교육이 있다. 가족 상담은 가족이 원활하게 기능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문제행동을 하는 아동과 다른 가족 사이의 역기능적인 상호작용 패턴을 변화하도록 돕는다. 최근에는 문제보다 가족의 강점이나 건강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개입하고 있다. 부모 상담은 부모 역할 수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와 조언을 제공하여 문제해결을 위해 함께 조력하는 과정이며, 부모교육은 자녀에 대한 부모의 이해와 지식을 증진해서 사고와 감정이 그리고 행동에 있어서 습관적인 방법을 돌이켜 검토해 보도록 함과 동시에,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사는 아동문제에 대한 가족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체계로서의 가족의 기능과 역동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3) 사례관리 개입

  최근 사회복지 실천의 방향은 효과적인 서비스 전달 방법으로 펴가 되는 사례관리에 초점을 두고 있다. 사례관리는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대상자와 가족의 사회적 기능회복을 위해 체계적인 사정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적 실천 방법이다. 2000년대부터 민간영역뿐 아니라 공급영역에서도 중요한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구체적인 사회복지사의 직무가 메뉴얼화되고 있다. 포괄적이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례관리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변화로 인하여 경제적 · 정서적 어려움 등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아동과 가족의 안전한 보호와 사회적 기능 향상을 위해 필요하다. 사례관리는 아동의 발달단계와 수준, 아동의 문제영역에 적합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조기 개입이 실행될 경우 더 큰 문제를 예방하고 아동을 안전하게 건강하게 보호할 수 있는 실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사례관리를 실천하는 기관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취약계층 아동에게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드림스타트'와 빈곤아동의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문화 · 복지 수준을 향상하기 위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서는 사례관리가 핵심사업으로 운영되고 있다. 지역 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지역아동센터'와 지역사회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지역사회종합복지관'에서도 아동과 그 가족을 위한 사례관리가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최근 시군구에 희망 복지지원이 설치되어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체계를 토대로 통합사례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아동 사례관리를 위한 실천 전략으로는 첫째, 아동에게 우선적인 초점으로 두고 가족 중심의 개입을 실천해야 한다. 둘째, 아동 및 그의 가족들과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신뢰를 바탕으로 한 전문적 개입이 실행되어야 한다. 셋째, 아동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고려하여 필요한 기관과 협력해야 한다. 넷째,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고 아동의 아동 발달 과정을 이해하여 개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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