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 가족관계와 역동 사정
가족은 아동의 가장 중요한 환경이자 체계이므로 가족관계와 가족의 역동을 사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먼저 가족의 생활주기를 확인하고 가족이 발달 과업과 변화에 대하여 적응적으로 대처하는지를 확인하고, 가족의 역동성 및 가족기능을 사정한다. 가족의 정서적 기능과 역동을 사정하기 위해서는 가계도를 활용하도록 한다. 가계도는 가족에 대한 정보를 도식화하여 복잡한 가족의 구조와 역동을 한눈에 볼 수 있다. 가계도를 통해 헤대 간 전해 내려오는 가족 문제나 규칙을 확인하고, 가족의 상호작용 특성 및 구조를 확인하며 가족관계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연령이 낮은 아동은 자신의 어려움을 표현하기 어려워할 수 있으므로 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아동이 현재 겪고 있는 문제행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관련된 발달사 정보를 탐색하는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아동의 출생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발달사에 대한 정보 수지 아동의 발달 정도를 파할 뿐 아니라 아동에 대한 부모의 기대와 지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④ 환경에 대한 사정
아동의 가족 외에 아동과 접촉하거나 아동과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지지망에 대한 사정이 필요하다. 아동은 가정에서의 모습과는 다른 모습으로 학교나 외부 환경에서 행동할 수 있으므로, 외부 사람들이 아동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는지에 대한 탐색이 필요하다. 사회 지지망 조사를 통해 아동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타자를 찾아내는 과정은 이후에 아동의 변화를 끌어내거나 성장을 위한 지원자로 연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담임교사 또는 지역아동센터 선생님은 아동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부모와 함께 협력자로서 해야 할 역을 할 수 있다. 또한 지역사회의 자원을 사정하여 아동에게 도움이 될 만한 기관과 자원을 확보한다.
(3) 개입단계
개입단계는 사정을 통해 은 자료에 근거하여 아동의 변화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단계이다. 사회복지사가 개입단계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정 단계에서 강조하였듯이 개입단계에서도 아동의 발달 수준과 인지능력을 고려야 한다. 둘째, 사정에서 확인된 문제를 목록화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 개입 목표는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목표 형태로 설정하여 아동이 성취할 수 있는 과제부터 실천할 수 있도록 돕니다. 셋째, 개입 목표는 아동과 부모 또는 보호자 그리고 사회복지사가 합의를 이루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아동의 변화를 위해 필요한 다양한 자원과 수단을 선택하여 연결하는 데 초점을 둔다. 개입 목표는 달성하기 위해 사회복지사는 개입과정에 참여할 대상을 아동 개인으로 할지 아동을 포함한 가족으로 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다양한 개입모델 주에서 아동의 문제 및 욕구, 심각성 정도,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고려하여 모델을 선정하고 개입한다. 개입모델에는 아동의 심리 내적 갈등과 불안 초점을 두는 정신분석 모델, 아동의 부정적 행동을 소거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하도록 도븐 행동주의 모델, 아동에 대한 깊은 신뢰와 존중으로 접근하는 인간 주심 모델, 아동의 변화를 끌어내기 위해 인지적 전략과 행동적 기법을 사용하는 인지행동 모델 등이 대표적이다. 아동은 성인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모델을 절충적으로 활용하거나 변형하여 개입할 수 있다. 이러한 모델 내에서 놀이치료와 미술치료는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치료접근이다. 이 밖에도 실천 과정에서는 아동의 가족에게 접근하는 가족 개입과 복합적인 문제와 욕구를 가진 아동과 가족의 기능을 회복하고 욕구 충족을 지원하는 사례관리 개입이 이루어지고 있다.
(4) 종결단계
종결단계는 아동과 가족이 초기 단계에서 제시하였던 문제가 해결되거나 상담 목표를 달성하여 실천 과정을 마무리하는 단계이다. 종결시키는 아동과 가족이 초기 단계에서 호소하였던 어려움 또는 제시하였던 문제가 해결되었을 경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합의해서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상담 목표를 실제로 이루었거나 아동이 자신의 연령에 맞는 발달단계의 과업을 다룰 수 있고, 더 이상 상담을 원하지 않을 때 종결을 시도한다. 사회복지사의 판단에 아동이 잘 적응하고 좋아졌을 경우에도 종결을 할 수 있다. 그러나 가족의 이사 등 아동의 상황이 변화되거나 사회복지사의 아직 등 전문가의 상황이 변화되어 종결될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에 사회복지사는 상담 기록을 검토하여 원인 규명을 하고, 아동이 나아질 가능성이 없다면 종결을 고려해야 할 책임 있다.
① 종결에서의 과제
아동에게 종결은 쉬운 과정이 아니다 그동안 자신을 존중하고 따뜻하게 대해주었던 성인과 신뢰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였던 좋은 시간을 끝내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아동에게 종결은 버려지는 과정이 아니라 기쁘게 헤어지는 경험임을 알려주고 수용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안정된 종결단계를 이루기 위해 사회복지사는 다음과 같은 과제를 수행한다. 첫째, 종결은 서서히 진행한다. 종결하기 3~4회기 전에 미리 종결할 것임을 알려주어 아동뿐 아니라 사회복지사도 종결을 준비한다. 둘째, 종결단계에서는 초기에 설정했던 목표들이 실천 과정 동안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아동과 함께 요약하고 논의한다. 그동안 아동에게 이 과정이 어떠한 점에서 도움이 되었는지를 점검하고, 변화를 위해 노력했던 아동의 행동과 긍정적인 경험 등은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지지하고 격려한다. 셋째, 종결에 따른 이별의 감정을 다루어야 한다. 이동은 이별을 부정적으로 지각할 수 있으므로 아동이 경험하는 이별의 감정을 충분히 알아주고, 파티나 수료식 등 특별한 종결 회기를 준비하여 종결을 긍정적으로 맞이하도록 한다. 넷째, 지금은 문제가 해결되어 종결하지만, 아동이 어려움을 다시 겪게 될 경우에는 제든지 다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② 사후관리
사후관리는 종결 이후 일정 기간을 두고 개입을 통해 이루어진 변화가 지속해서 이루어지는지 여부를 점검하고, 필요할 경우 재개입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수행된다. 사후관리를 통해 사회복지사는 아동과 지속적인 접촉을 유지함으로써 종결로 인해 아동이 힘들지 않도록 도울 수 있으며, 변화를 위한 아동의 의지와 가족의 노력을 지지하여 아동의 변화를 강화할 수 있다.
'아동의권리와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 보육의 이해 (0) | 2023.04.02 |
---|---|
아동 권리와 복지 실천 치료개입 (0) | 2023.04.02 |
아동복지 실천의 접근 방법 1-1 (0) | 2023.04.01 |
아동 권리와 복지 실천 방법 (0) | 2023.04.01 |
아동 권리 및 복지 관련 정책의 과제 (0) | 2023.04.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