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별대상 아동 권리와 복지 실천
(1) 초기 단계
초기 단계는 사회복지사와 아동의 대면이 처음으로 이루어지며 신뢰를 쌓는 첫 단계이다. 이 시기의 가장 중요한 과업은 먼저 우선으로 클라이언트의 주 호소 문제와 욕구를 분명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동시에 아동을 의뢰한 부모 또는 보호자, 교상의 욕구와 기대가 기관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①문제 · 욕구 확인 및 관계 형성
초기 접수단계에서는 아동과 부모가 어떠한 문제로 왔는지, 오게 된 동기와 기대는 무엇인지 등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은 사회복지기관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지, 아동에 대한 부모의 걱정이 적절한 내용인지 여부를 파악하고, 제시한 문제가 기관의 자원과 정책에 부합되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초기 단계에 클라이언트에게 기관의 방침과 관련 법, 윤리원칙에 대한 정보 등을 안내하고 설명한다.
아동 대부분은 기관에 자발적으로 오기보다는 부모를 따라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부모가 아동을 동행하지 않고 혼자서 방문하는 경우도 많다. 부모는 아동의 문제가 자신과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하여 죄책감을 갖거나 자신을 스스로 비난할 수도 있으며, 또는 무조건 아동을 탓하며 가족의 다른 구성원을 비난하는 등 복잡한 심경으로 기관을 방문하므로 사회복지사는 부모와 아동을 별도로 만나 문제와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아동과 면담할 때 사회복지사는 아동이 하는 행동이나 말, 아동이 표현하기를 원하는 어떠한 것이라도 수용하고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또한 아동이 사용하는 단어를 사용하고, 아동이 관심 있어 하는 분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등 아동이 거부감이 들지 않도록 따뜻한 태도로 다가간다. 부모와의 면담에서는 지금까지 부모가 껵은 어려움에 공감하고, 용기를 내어 기관을 방문한 태도를 지지하면서 부모와 협력관계를 형성하도록 한다.
② 서비스 제공 가능성과 개입 형태 결정
접수 면접을 통하여 아동과 보호자의 호소 문제 받고자 하는 서비스의 내용이 기관의 목적에 적합할 경우 구체적인 사정과 계획 단계로 들어가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부모에게 그 이유를 설명하고 관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다른 기관에 의뢰한다. 의뢰할 경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구체적이며 적극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기관명과 연락처뿐 아니라 기관의 위치와 클라이언트가 받을 수 있는 구체적인 서비스의 내용 등에 대해 설명하여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을 포기하지 않고, 지속이 가능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③아동의 저항 다루기
아동은 처음 기관을 방문할 때 걱정과 불안, 두려움 등을 가지고 온다. 부모나 보호자 등에 의해 비자발적으로 오게 될 경우 아동은 더욱 거칠게 저항하거나 화를 낼 수 있다. 아동의 저항을 극복하기 위해 사회복지관은 아동이 안전하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물리적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아동의 부정적 감정을 대신 읽어주고 표현하면서 그 상황에 대해 이해하고 있음을 알리고, 불안한 마음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경청하고 공감한다. 기관에 대한 안내와 개입과정에 대해 아동이 이해할 수 있는 단어를 활용하여 설명하여 이해를 돕는다. 무엇보다 아동에게 초점을 맞추고, 아동을 존중하며 아동의 은유와 상징을 이해하여 아동과 신뢰 관계를 형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학대나 폭력 등의 위기 상황을 제외하고는 상담내용이 비빌 보장이 된다는 사실을 안내한다.
(2) 사정 단계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일반적 사항과 신체적 · 심리적 요인 등 개인 내부 체계뿐 아니라 양육환경 및 가족관계 등 가족 체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사정한다. 이때 사실을 확인하여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공식적 · 비공식적 자원 등에 대한 사정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문제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점검한다.
이처럼 사정은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강점 및 약점과 자원을 확인하고, 문제에 영향을 주는 환경을 파악하여 클라이언트를 이해할 수 있으며, 수집된 자료에 대한 해석과 분석을 통하여 클 라이언의 문제 해결을 위한 개입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따라서 사정 과정에 클라이언트가 지속해서 관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아동의 발달 수준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인증된 검사 도구를 활용한다. 사정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 함께 문제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아동과 부모가 실행할 수 있는 수준의 개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동은 환경의 영향을 쉽게 받기 때문에 아동을 둘러싼 사회적 상황에 대하여 생태 체계적 준거 틀에 근거한 사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상태 체계적 사정은 아동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아동 부모의 양육 태도, 가족의 역동성, 아동의 또래 관계와 소속된 집단의 특성 등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비롯된다. 예를 들어, 부모의 사이가 좋지 않아 들과 폭력을 간접적으로 경험한 아동은 언젠가는 자신이 부모로부터 분리될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에 문제행동을 일으킬 수 있다. ① 아동 개인에 대한 사정 즉, 사회복지사는 아동의 신체적 · 인지적 · 사회 정서적 발달 정도를 파악하여 발달단계와 기능의 수준을 사정해야 한다. 아동이 연령에 따른 적합한 발달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에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부모와의 애착이 형성되지 못한 아동은 또래 관계에서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여 또래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이때 아동의 독특한 대 대처방식을 이해하고 그 행동을 통해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무엇인지까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아동의 문제는 아동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거나, 부적절한 방법으로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할 때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사회복지사는 아동을 문제 중심으로만 바라 것이 아니라 아동의 강점을 확인하여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② 평가도구에 근거한 사정 심리검사는 아동의 현재 발달과 기능 수준뿐 아니라 적응의 어려움과 증상을 유발을 유발하게 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객관적인 자료를 얻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즉, 심리검사를 통하여 아동의 현재 발달과 기능 수준, 사고와 정서상의 문제, 아동의 장단점 그리고 대인관계 패턴과 성격 특성을 파악한다. 심리검사는 아동과 가족의 문제를 진단하고 원인을 탐색하며 적절한 개입 방법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유용하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아동 심리검사에는 표준화 검사로 유아용 지능검사, 아동 지능검사, 행동평가척도, 성격유형검사 등이 있으며, 투사검사로 아동용 BGT검사 동작성 가족화 검사, 문장완성검사 등이 있다. 심리 검사를 통해 아동의 인지, 정서, 욕구 체계, 대인관계 양상과 특징적인 행동을 파악할 수 있지만 심리검사 결과를 아동의 특성으로 단정 지어 낙인화하거나 고정된 틀로 아동을 바라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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