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의권리와복지

아동 권리와 복지 실천 방법

by 티끌이 세상 2023. 4. 1.
반응형

1) 아동복지 실천의 이해

 (1) 아동복지 실천의 개념

  아동복지 실천이란 아동과 가 및 관련된 집단을 대상으로 아동의 문제해결과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해 개입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아동복지 실천에서는 사회복지 실천의 핵심 가치에 따라 아동의 존엄성과 권익 옹호를 추구하며, 윤리적 원칙을 준수한다.

  아동복지 실천 방법은 개별적 · 집단적 · 지역사회 복지적 개입으로 이루어진다. 아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입하는 사회복지사는 전문성을 갖추어야 하며 부모, 학교 및 지역사회와 협력하고 자원 연계와 활용을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2) 아동복지 실천 대상자로서 아동의 특성

  실천 대상자로서 아동의 독특한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아동복지 실천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 아동복지 실천에서 고려해야 할 아동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은 발달 과정 중에 있다. 아동기는 일생 중 가장 급격한 속도로 발달하며, 영아기부터 유아기, 아동기의 단계별로 발달과업을 수행하며 성장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아동의 특정한 행동이 발달 과정상의 특성인지 병리적인 일탈이나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채우기 위한 표현인지 여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발달 과정 중에 있으므로 아동은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해 전적으로 부모에게 의존하거나 외부 환경의 도움에 의지할 수밖에 없다.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는 안전한 가정과 체계적인지 지역사회의 안전망이 구축되어야 한다.

  둘째, 아동은 비언어적 행동으로 의사소통한다. 인지적 발달이 진해 중인 아동은 풍성한 어휘력과 단어 사용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비언어적 행동, 즉 표정이나 행동으로 의사소통하는 경향이 있다. 비언어적인 특성에도 많은 메시지를 담고 있으므로 아동의 행동에 주목하고 아동이 사용하는 단어를 활용하여 접근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셋째, 아동은 부모에게 의존적이다. 아동은 안정된 가정에서 자랄 권리가 있으며 부모의 돌봄과 양육이 필요하다. 아동에게 부모는 온 우주이며 절대적인 존재이므로 아동은 부모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다. 아동의 성격과 행동은 부모의 양육 태도와 성장배경, 자녀와의 관계 등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아동의 문제를 파악할 경우에는 반드시 부모와 가족의 역동과 상황을 파악해야 하며, 개입할 경우에도 부모와 가족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를 함께 논의하며 변화의 협력 체계를 구성한다.

  넷째, 아동은 비자발인 클라이언트일 경우가 많다. 부모나 교사 등에 의해 지적받거나 비난받았던 문제행동 때문에 기관을 방문하므로 대부분의 아동은 비자발적이며 치료에 저항하기 쉽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아동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지적했던 어른과 비슷한 태도를 지니기보다 아동의 입장에서 그럴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이해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또한 아동의 저하이나 비자발적 태도에 대해 충분히 수용하고 아동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2) 아동복지 실천 서비스의 목표 및 원칙

  (1) 목표 1 : 이동의 안전

  아동복지 서비스의 가장 핵심적인 목표는 아동학대나 유기 및 모드를 위해 환경으로부터 아동이 안전하게 보호되는 것이다. 구체적인 결과 목표 측면에서 아동복지 서비스는 아동이 학대받지 않으며 동시에 가족이 최소한의 양육기준을 수행할 수 있도록 안전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사회복지는 모든 아동이 학대와 방임으로부터 보호되고 안전한 환경에서 자랄 권리가 있다는 철학적 기초 아래 활동하게 된다. 아동복지 서비스 분야의 사회복지사는 모든 부모가 "최상의" 양육 수준을 제공하는 데 필요한 것보다 아동에게 최소한 위험 수준, 충분한 돌봄 여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2) 목표 2 : 지속성

  국가가 학대받은 아동 또는 방임 아동을 보호할 때, 아동의 안전만을 고려하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다. 국가는 지속적이며 안정된 가족의 유대관계에 대한 아동의 욕구를 고려해야 한다. 아동을 일시적인 공공기관의 보호 아래 두기보다는 안전하고 영구적인 가정에서 양육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한다.

  지속성만이 건강한 아동 시기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지속성은 다양한 이유로 아동 양육에 중요한 요인으로 꼽힌다. 

 첫째, 정신건강 전문가들은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보호자가 정상적인 아동 발달에 중요함을 강조하는데, 아동은 성인과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정서적 관계를 통해 성장하기 때문이다. 둘째, 아동은 전적으로 그들에게 헌신하는 부모를 필요로 하는데, 아동은 아동복지 기관보다 부모의 돌봄 아래서 더 안전함을 느낀다. 셋째, 영구적인 가족 안에서 아동은 소속감을 증진하게 시키고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갖고 살아갈 수 있으며, 아동기나 청소년기의 어려움을 보다 잘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가족은 국가보다 아동을 더 잘 양육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공기관에서 보호받은 아동에 대한 결정은 다양한 전문가들에 의해 공유되어야 하므로 분절화되기 쉽다 이에 반해 부모는 어느 전문가보다 아동에게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함께 정할 수 있다.

 (3) 목표 3 : 아동복지

  아동복지를 구현한다는 것은 아동이 학대와 방임으로부터 보호받는 것이다. 아동복지란 이러한 아동의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고, 아동이 지속적인 양육과 지원, 자극이 제공되는 환경에서 성장하고 발달할 기회를 갖는 의미한다. 아동복지 서비스가 아동복지의 결과물로서 아동의 교육, 정신건강과 건강 등에 전적으로 책임이 있지는 않을지라도, 아동복지 서비스는 이러한 목표를 위해 다양한 부서와 협력해야 한다.

  (4) 목표 4 : 가족복지

  가족복지는 아동복지 서비스의 결과물로 볼 수는 없지만, 아동과 가족 서비스 프로그램을 공식화하는 결과물로서 간주하였다. 가족복지는 가족이 아동을 돌볼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고 기본적인 아동의 발달, 건강, 교육, 주거 및 사회적 · 문화적 · 영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는 아동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는 가족복지를 위해 이처럼 필요한 서비스를 공급하고 아동을 양육하는 부모의 역할을 지지하고 증진할 책임이 있다. 이 밖에도 아동복지 서비스의 추가적인 철학적 기반으로는 가족을 위한 지역사회의 지지, 가족 중심 서비스, 문화적 기능, 책임성 있고 시의적절한 체계 마련, 자원과 체계 조화 등이 필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