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의권리와복지

아동 교육환경의 실태와 문제점

by 티끌이 세상 2023. 4. 21.
반응형

 

1) 유아교육 기관 환경의 실태와 문제

유아교육 기관의 환경은 그 기관이 있는 주변 환경을 포함하여 기관의 실내 · 외 공간을 중심으로 다루어 인접한 주변 환경을 크게 고려하지 않았다. 그러나 페스탈로치, 듀이 등의 교육학자들에 의하면 아동은 실제를 보면서 많은 것을 경험하고 배운다고 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어린 아동은 일상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주변 환경으로부터 많은 자극을 경험하면서 발달하게 된다. 따라서 유아교육 기관의 활동은 지역사회 환경과 연계할 수 있도록 계획하며, 아동 발달이 긍정적인 교육효과를 줄 수 있는 곳에 인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제로 우리나라 교육기관의 인접 환경을 조사한 결과 교육기관이 아동의 교육환경 면에서 부적절한 곳에 있는 경우가 많아 문제점을 지적되었던. 유아교육 기관의 실내 · 외 물리적 환경이 교사 및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여러 연구에서 밝혀진 바 있다. 유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물리적 환경인 공간배열 및 구성, 교구의 다양성 및 활용성, 환경의 균형성 등을 중요한 변인으로 지적하였고, 앤더슨과 에는 물리적 시설 및 공간이 유아교육 기관에서 교사와 아동의 애착 행동과 아동의 공격성 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보았다. 우리나라 유아교육 기관의 환경실태를 파악한 자료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아동의 크기에 부적합한 시설과 크기, 교실 크기 및 위치의 부적절함, 불합리한 공간 배열 및 구성 등이 지적되어 기존 유아교육 기관의 물리적 공간구성이 아동의 발달과 활동을 적절히 지원해 주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다음으로 실외 놀이공간과 놀이시설의 부족, 아동을 위한 교구와 놀잇감 부족 등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유아기 발달에 적합한 환경

  온종일 유아교육 기관에서 생활하는 아동에게는 이성이나 언어적 자극보다 감각적 자극이 더 중요하며, 보육 공간은 제2의 생활공간으로서 집과 같이 안락하고 포근한 장소가 제공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아동에게 안전함과 신뢰감을 심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유아교육 기관은 아동을 환영하며 친숙하고 편안한 분위기로 형성되어야 한다. 아동을 위한 효과적인 환경계획을 위해 아동의 기본적인 환경 욕구인 움직임, 안락함, 유능 감, 통제, 안전성의 요소를 이해하는 것은 필요로 하다.

  3) 초등학교의 교육환경의 실태

  학교 환경의 실태와 문제를 몇 가지 관점에서 삼 펴볼 수 있다. 첫째, 아동 발달의 관점에서 볼 수 있다. 과거에 비해 요즘 아동은 신체는 커졌지만 · 지구력이 약해 경쟁심이 많다고 상대방에 대한 배려도 부족하다. 그러나 다른 면에서는 창의적인 사고와 자유롭고 자신을 표현하고 싶은 욕구가 발달 되었다. 그러나 학교 환경 주변의 실태를 보면 이렇게 변화된 아동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의무교육이라는 확 인화된 틀 속에서 '학생'으로서의 일정한 행동만을 요구한다. 학교가 정해진 틀만을 강요하는 '감옥'이 아니라, 아동을 독립적인 개인적 주체로서 인정하고 특성을 사려 주는 교육환경이 되어야 한다. 한 예로, 대도시 공동주택 주변에서 있는 많은 학교의 경우 전체 아동 수에 비해 운동장이 협소해 다양한 집단생활의 경험과 기회가 지극히 제한되고 있다. 현대의 아동은 신체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개방되고 넓은 공간이 더 많이 요구되고 있으나 점점 축소되는 운동장은 아동의 특성과 발달을 위축시키는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둘째, 학교 주변 환경을 살펴보면 아동을 위한 교육적 환경으로 계획되어야 한다. 아동의 성장 발달에 바람직한 사회화 과정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그러나 오늘날 학교 주변 환경은 오락과 상업 위주의 상가 건물들이 에워싸고 있으며, 아동 발달과 행동에 부적절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학교 주변의 유해업소 가운데 가장 많이 차지하는 곳은 노래방(66.3%), 비디 오가게(63.6%), 전자오락실(62.9%) 등을 나타냈다. 학교 주변의 유해 환경들은 아동이 비행이나 문제행동을 일으키게 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은 아동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게 할 가능성이 높다. 셋째, 학교 내부 교실 환경을 살펴보면 학교 소음을 측정한 결과 45~63데시벨 사이로 측정되어 교실 소음 기준이 40dB(데시벨)을 초과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조명 수준은 교실 내부 분포가 균일하지 않아 휘도가 모두 10:1을 초과하였으며 최고 23:1까지 나타나 조명에 대한 질 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하였다. 책상과 의자는 초등학교의 경우 적정 규격에 맞는 책상을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학생은 한 명도 없었다고 한다.

  4) 초등학교 아동에 적합한 환경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화에 중요한 대리 기능을 하는 미시체계로, 아동의 건강하고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기본적인 통합적이며 전이 교육을 위한 초등학교의 교육환경은 아동의 사회화를 위해 개인 생활과 집단생활을 균형 있게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즉, 초등학교에서 아동의 개인 생활을 위해서는 소집단 학습활동이나 놀이를 위한 작은 공간과 아동의 스케일에 적합한 아늑한 공간이 교실과 운동장에 제공되어야 한다. 물리적 환경에서 학생 수 와 배치는 아동이 학교에서 영위하는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이를 고려하여야 한다. 교실의 밀도가 높을수록 공격적 행동이 증가하며 아동들이 이용할 수 있는 장난감이나 자료가 적으면서 사회적 밀도가 높은 경우에는 공격성이 더욱 증가한다. 교사 역시 적은 수의 아동들을 담당할 때 좀 더 훈육 적이고 학생에게 개별적인 관심을 가지고 대하게 된다. 즉, 학급 규모가 작을 때 교사와 학생 모두 학교 생에 대한 만족도 높다고 하겠다. 학령기에 아동을 위한 올바른 환경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개방된 공간과 스스로 주변 환경을 탐색할 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자연적인 요소 (나무, 풀, 잔디, 물, 바위, 흙, 바람, 공기, 햇빛 등)이 풍부한 환경에서 창의적인 놀이를 구상하고 사색할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저학년과 고학년의 발달단계에 따라 공간 환경이 구분되어야 하며, 아동 크기에 적합한 시설 설비와 놀이기구를 제공한다.

  넷째, 아동 스스로 일상생활을 정리 · 정돈하고 계획할 기회를 제공하고 독립적인 개인 공간을 제공한다.

  다섯째, 주변의 유해환경을 가능한 차단 하고, 건강하고 건전한 실외 놀이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여섯째, 아동이 혼자 휴식할 수 있고 내적인 갈등과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적인 공간을 제공한다.

  일곱째,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문화유적지 답사, 봉사활동, 흥미 있는 산업현장 견학 등을 통하여 체험학습장을 활용할 기회를 제공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