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적장애 아동의 치료와 지도 방법
지적장애의 치료는 그 목표와 방법이 지적장애의 수준에 따라 달라진다. 그리거나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적응 기술을 학습시키고 이러한 적응 기술이 유지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적장애는 여러 가지 신체적 이상에 기인할 수 있으므로 신경학적 평가와 더불어 지능을 비롯한 심리평가를 받은 후에 적절한 교육 및 재활 프로그램에 적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능한 한 지적장애를 빨리 확인하여 조기에 집중적인 교육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지적 자극이 부족한 환경에서 의해 유발된 경미한 지적장애아의 경우는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교육을 통해 적응 수준이 현저하게 향상될 수 있다. 지적장애아를 둔 부모는 여러 가지 심리적 고통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러한 심리적 문제를 잘 극복하고 인내심을 지니고 자녀의 교육에 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 지적장애는 치료 및 재활에 대한 노력과 더불어 예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국제적인지도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초적인 자조 훈련에 초점을 맞추어 바람직한 생활 습관을 익히기이다. 자조 기능이란 식습관, 대소변 훈련, 청결 관리, 옷 입고 벗기 등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기술을 말한다. 이 자조 기능의 궁극적인 목적은 아동이 스스로 자신의 주변인들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훈련함으로써 한 사람을 가치 있는 인간으로 독립시킬 수 있도록 키우는 데 있다. 개인이 실제로 사회생활을 하고 생계를 유지하려면 직업 훈련이 필요하므로 지적장애 아동들이 직업 교육의 잠재적 가능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생활 중심의 교육과정을 짜야 한다. 예를 들면, 어려운 수학 문제보다 간단한 산수 능력으로 물건을 세고 분류 · 기록하는 것이라든가, 노동법에 관한 지식, 직업에 대한 정보, 직업 실습, 위탁 직업 교육, 상사의 지시에 따르는 것이라든가, 일을 마치고 정리하는 습관과 간단한 과학 지식, 자기의 건강 관리와 안전에 관한 지식 등이 필요하며 여가 선용이나 사람들과의 바람직한 관계를 이룩하는 것 등 실제 생활 중심의 교과 내용을 실천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둘째, 개인 놀이를 통한 소집단 활동 등이다. 지적장애 아동의 교육은 원칙적으로 집단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지만, 집단의 크기가 너무 크면 소외되는 아동이 생기게 되므로 7~10명의 소집단이 이상적이다. 소집단 활동을 통해 아동은 또래 집단에서의 자연스러운 활동을 하게 되고, 또래를 통해 바람직한 모방학습도 가능하다. 지적장애 아동의 지도를 위해서는 먼저 아동의 발달적 특성에 따른 이해와 행동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장애로 인한 아동의 개인적 욕구를 배려하면서 집단 자동과 아울러 개별적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학습량과 내용의 세분화, 체계화, 조직화이다. 지적장애 아동은 한 번에 많은 양의 학습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교육 프로그램이 단계적으로 성취하기 쉽도록 나누어서 제시해야 한다. 단계 형성이 합리적이고 체계적일수록 쉽게 성취할 수 있다. 또한 학습된 프로그램과 다음 단계의 프로그램 사이에 공통된 면을 가지고 있으면 학습적인가 쉽게 이루어지므로 모든 프로그램 간의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
2) 의사소통 장애의 치료와 지도 방법
의사소통은 사회적 삶에 필수적인 요소이므로 심각한 의사소통 장애는 개인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아동이 성장해 감에 따라 제때 아주 치료되지 않는 의사소통 장애는 점점 더 큰 부담이 되고 학습장애, 정서장애 등 다른 문제를 야기한다. 그러므로 적기의 올바른 치료와 지도 방법은 매우 중요하다.
첫째, 언어장애의 경우는 언어장애를 나타내는 아동은 먼저 이비인후과, 소아청소년과, 치과 등에서 감각적 · 신체적 문제가 있는지를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울러 아동이 지니고 있을지 모르는 정서적 문제나 부모 자녀 관계를 잘 탐색하여 이를 해결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언어치료사나 교상에 의해 아동에게 체계적인 언어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부모 역시 아동에게 적절한 언어적 자극을 제시하고 아동의 언어적 표현을 격려하고 강화하는 꾸준한 노력으로 통했으며 아동의 언어적 발달을 촉진해 준다.
둘째, 발 화음 장애의 치료는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음성학적 문제를 유발하는 신체적 또는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예컨대, 수술을 통해 발성기관을 치료하거나 정서적 불안과 긴장을 완화할 수 있도록 심리치료를 하는 방법이 있다. 다른 방법은 올바른 발성 습관을 교육하는 것이다. 언어치료사에 의해 정확한 발음을 가르치고 올바른 발성을 위한 호흡조절 능력을 키워주며 정확한 발음을 일상적 대화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아동기에 발생하는 유창성장애는 개인이 나타내는 증상과 심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시행해야 한다. 우선 개인이 어려움을 겪는 말 더듬기 행동의 정밀한 평가와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아울러 이러한 말 더듬기가 악화하는 상황과 그에 관련되는 심리적 요인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진 후에 적절한 치료가 시행되어야 한다. 예컨대, 말 더듬기에 대한 과도한 의식과 그로 인한 불안과 긴장, 타인에게 말 더듬는 모습을 노출하지 않으려는 강렬한 욕구, 자신의 말 더듬기를 타인이 알게 될 경우에 매우 심각한 결과가 초래될 것이라는 생각, 말을 해야 하는 상황에 대한 회피행동 등이 말 더듬기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요인을 수정하는 인지 행동적 치료와 더불어 언어 치료적 훈련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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