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행동 특성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두 가지의 핵심 중상을 나타낸다. 첫째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으로 대인관계에 필요한 눈 마주치기, 표정, 몸짓 등이 매우 부적절하여 부모나 친구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한다. 둘째, 제한된 반복적 행동 패턴으로 특정한 패턴의 기이한 행동을 반복하며 특정한 대상이나 일에 비정상적으로 고집스럽게 집착하는 행동이 나타난다. DSM - 5에서는 자폐스펙트럼장애들 두 핵심 증상의 심각도에 따라 각각 세 수준으로 평가한다. 최근 들어 미국과 그 밖의 국가들의 자폐 스펙트럼 장애에 대해 보고된 빈도 전체 인구의 1%에 근접하며 아동 표본과 성인 표본의 추정치는 비슷하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대부분 3세 이전에 발병한다. 부모는 아이가 신생아기나 유아기에 부모와의 상호작용에 관심이 없다는 것을 느끼고 걱정한다. 특히, 어린아이의 경우에는 증상이 미묘하여 파악하기 어려우며, 일부 부모는 아이가 시각이나 청각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생각하기도 한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지속적인 경과를 나타내는데, 학령기에 사회적 관심이 다소 호전되는 경향을 보이는 경우도 있고 때로는 오히려 악화하는 경우도 있다.
2)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원인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원인은 주로 생물학적 원인에 의해 초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뇌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서 나타난다는 정도로 추정되고 있으나,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원인에 대한 최근의 경향은 기질적 손상으로 복 있으며, 이러한 손상 원인은 확실하지 않으나 여러 가지 다른 원인이 기본 중추신경계의 결함을 일으켜서 자폐증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이루는 증후군 집단이 유전적 요인에 기인한다고 본다. 자폐 아동의 형제 중 자폐증이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은 일반 인구에 비해 50배에서 많게는 200배나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그리고 자폐 아동 중 약 25%가 언어 지체의 가족력 있었고 자폐 아동의 형제 중 약 15%는 언어 이상이나 학습장애 혹은 지적장애를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전적인 인지 이상이나 기제는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다양한 기제가 관련되어 있을 가능성이 크고 연구자는 대부분의 자폐증이 여러 유전자의 상호작용을 발생할 것이라는 견해를 선호하고 있다. 자폐증의 생물학적 원인에 대한 여러 연구 중 세로토닌의 이상이 일관되게 보고되고 있다. 새로토닌은 신경전달물질로서 필수 아미노산인 트리토 판의 신진대사 생성물이다. 새로토닌 정상적인 뇌 기능에 필수적이고 섭취하는 영양분의 일부로 얻어진다. 자폐 아동 중 약 30~40%에서 세로토닌 수치가 정상 아동보다 높다고 발견되고 있다. 그렇지만 세로틴이 이상이 자폐증 증상과 어떤 관련성을 가지는지를 아직 명확하지 않았다. 대부분의 연구 결과 자폐장애가 선천적으로 기질적인 요인에 의한 것이며 유전적 요인을 다수 포함한다는 것이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환경 요인, 특히 부모의 성격이나 양육방식에 의해서 유발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된 바 있다. Kanner는 자폐아의 부모들이 차갑고 무심하며 소심하고 내성적이며 친밀한 대인관계를 맺지 않고 매우 높은 교육 수준을 가진 사람들이라는 특성을 나타낸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부모를 그 죄인으로 보는 것에 초점을 맞추게 되어 자폐아 부모에게 많은 죄의식을 느끼게 하는 등 문제를 일으켰다. 그러나 자폐아의 부모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에서 이러한 주장은 입증되지 않았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자폐아를 지닌 부모의 공통된 심리적 특성을 발견하지 못했다. 현재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대부분 생물학적인 원인에 의해 유발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지만 Tustin 같은 정신분석학자는 일부의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심리적 원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초기 유아기 단계에서 아이는 감각을 경험하지만 자기 신체를 비롯하여 외부 대상을 인식하지 못하는 정상적인 자폐 단계가 나타난다. 이러한 자폐증 상태에서 아이는 어머니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자신을 어머니로부터 분리하여 독립된 개체로 인식하며 성장하게 된다. 그는 이러한 초기 유아기 단계에서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에 심각한 문제가 생각기면 자폐증이 나타날 수 있음을 주장하면서 자폐증을 단절형 자폐증과 융합형 자폐증으로 구분하고 있다. 단절형 자폐증은 아이가 자신 이외의 모든 경험을 완전히 부정하는 자폐적인 갑옷을 입는 경우이지만, 융합형 자폐증은 어느 정도 분화되어 있지만 자기 신체가 엄마의 신체와 뒤엉키고 혼동된 느낌이 드는 경우다.
3)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치료 및 지도
아동 자폐장애를 완치할 수 있는 특효약이나 단 한 가지의 치료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치료가 어려운 이유는 이 장애의 증상이 아동의 현재 기능뿐만 아니라 새로운 행동의 학습을 저해하기 때문이다. 자폐장애의 치료 방법으로는 구조화된 교육프로그램, 향정신성 약물 투여에 의한 증상적 치료, 특수 신경 약물학적 치료 등 종합적으로 사용되어야 효과적이며 초기부터 지속해서 개입하고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첫째, 약물치료를 통해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치료하지는 못하지만 매우 흥분되어 있거나 공격적인 행동이나 발작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약물치료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약물치료에는 대개 과잉행동, 충동성, 주의력 결핍, 공격성, 상동행동, 자해 행동, 우울 증상 등이 포함된다.
둘째, 심리치료는 정서 · 행동장애 아동 및 그 주변의 사람들과 심한 갈등을 빚고 있는 아동들에게 적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심리 치료적 접근방법은 Freud, Jung, Erickson, Freud 및 많은 연구자의 연구 결과에 기초를 두고 있다. 심리 치료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아동의 스트레스 지수를 완화하고 아동의 발달을 조장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자폐장애 아동을 지도하기 위해서 부모나 교사가 해야 할 일들은 이들과의 인간적 접촉을 최대한으로 증가시키며, 개별화를 통한 그들의 적응 능력 및 적합한 행동의 증가, 그리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능력을 개발시켜 주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이다. 자폐 성장에 아동을 위한 적절한 교육과정 및 교육 방법을 결정하면서 인지발달 정도를 고려함의 필수적이다.
셋째,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지닌 아동의 부적응적 행동을 개선하는 데에는 행동치료가 가장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행동 치료는 두 가지 범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구체적인 행동에 집중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언어 또는 사회적 기술의 자애가 있을 수 있고 상동행동이나 자해 같은 특정한 행동이 포함될 수 있다. 둘째, 자폐 주요 증상과 이차적인 문제들을 향상하고자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집중적이고 포괄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다. 이 밖에도 정신역동 치료에서는 놀이치료를 통해 자폐아에게 언어적 기술과 상상적 활동을 증진하는 노력을 기울인다. 자폐아의 치료를 위해서는 부모와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인내심을 가지고 지속적이고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
'아동의권리와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정 학습장애 중요 증상 및 특징 (0) | 2023.04.26 |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의 주요 증상 및 특성 (0) | 2023.04.25 |
아동의 치료와 지도 방법 (지적장애, 의사소통 장애) (0) | 2023.04.23 |
아동 지적장애 주요증상과 특징 (0) | 2023.04.22 |
아동 교육환경의 실태와 문제점 (0) | 2023.04.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