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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권리와복지

놀이를 통한 아동 정신건강 교육

by 티끌이 세상 2023. 4.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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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놀이의 개념

 놀이는 학습의 과정 없이 이루어지는 본능적 행동이다. 또한 놀이는 인간의 기본적 욕구 중 하나다. 아동의 생활은 대부분 놀이를 통해 이루어지며, 놀이는 아동들이 자신을 성장시키는 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활동이다. 놀이가 중요한 것은 그 자체가 자발적이고 즐거움이 따르는 활동인 동시에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성장 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아동의 발달을 조장하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먼저 신체적 발달 면에서 아동기는 신체적 놀이와 운동을 통해서 발달적으로 좀 더 진보되는 시기이며, 아동은 걷기, 균형잡기, 자전거 타기 등의 놀이를 통해 즐거움을 얻고 운동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인지적 발달의 측면에서 아동은 놀이에 참여하면서 많은 문제점에 직면하게 되고 탐구하는 과정에서 문제 해결과 사고의 힘을 기르게 된다. 놀이가 아동의 문제 해결력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정서적 발달의 측면에서 놀이는 아동의 억제된 정서적 에너지를 방출시키며 다른 방법으로 만족스럽게 해결될 수 없는 욕구를 놀이해서 해결한다고 하였다. 사회적 발달 측면에서의 놀이는 아동이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을 증진하며, 협동과 같은 사회적 기술에 도움을 준다. 아동교육에서 놀이를 중요시하는 이유는 놀이가 아동들의 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도 하지만 아동에게 놀이는 그 자체가 곧 교육이기 때문이다. 놀이는 아동들의 자발적인 활동일뿐만 아니라 그로 말미암은 성취를 통해 다른 학습을 하는 데 자극을 주고 동기를 유발한다는 측면에서 아동교육의 원리와 유사성을 자진하고 볼 수 있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신과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하며 또한 환경을 선택하고 변형하여 자기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창조하고 발달을 도모한다. 그러므로 아동에게 있어서 놀이는 중요한 활동이며, 아동교육 방법으로서의 가치도 지닌다. 유아교육 기관에서는 효과적인 교육과정의 운영 및 아동의 발달을 촉진하는 최적의 환경을 조성해주고자 아동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놀이를 통한 여러 가지 활동을 구성하고 있다.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사회적 상호작용을 놀이가 증가한다. 또한 상호작용 기술은 연령에 따라 변화되는 것으로서 사회적 상황 내의 수많은 사회적 기술과 더불어 발달하게 된다. 놀이와 놀이 행동에 관하여 살펴보면, 놀이 행동은 놀이를 통하여 표출되는 행동이며, 역으로 놀이를 통하여 놀이 행동은 변화, 발전된다. 또한 놀이는 인간 발달에 필수불가결한 것으로 놀이가 인간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볼 수 있다.

  첫째, 놀이는 신체적 성장을 증진한다. 아동들은 신체적 놀이를 통해 몸을 조절하는 것을 배우고, 공을 던지고 받는 동작, 달리고 오르고 미끄러지는 동작 등의 신체 놀이는 아동들의 대 · 소근육이 발달을 증진한다.

  둘째, 놀이는 인지발달에 영향을 준다. 아동들은 다양한 놀잇감을 가지고 놀면서 사물에 대한 개념이 형성되며, 언어 및 추리력, 사고력, 이해력, 문제 해결력, 탐구력, 집중력이 발달한다. 

  셋째, 놀이는 사회적 발달을 돕는다. 아동들은 혼자서가 아닌 둘 이상의 대상자와 함께 놀이하면서 놀이에서의 규칙을 깨닫고 상대방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게 된다.

  넷째, 놀이는 정서적 발달을 돕는다. 놀이하면서 정서적 안정감을 가지게 되고 일탈의 경험을 통해 생활에서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2) 놀이의 특성

  (1) 내적을 보상받는 것은 놀이는 ' 그 자체가 목적'인 비교적 자기 충족 적인 활동이다. 놀이행위자는 외적보상에 의해 행동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동기화되어 놀게 된다. 왜냐하면 선택된 놀이 활동에 참여하는 행동이 즉각적인 보상이기 때문이다. 한 사람에게 일인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놀이로 간주할 수 있으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즐거운 상태에서 생각할 수 있는 활동은 어느 것이나 그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놀이가 될 수 있다.

  (2) 자발성 - 놀이가 자발적이라는 것은 하나의 필수적인 특징이다. 왜냐하면 개인에게 놀이를 강요하거나 강제로 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놀이 행동은 사람이 놀고 싶을 때를 사전에 알거나 계획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자발성을 요구한다. 자유롭고 자발적이며 그 자체를 위해 추구된 활동들이 놀이라고 정의된다. 놀이는 그 놀이행위자가 외부 환경, 즉 평상시 규칙에 의해 속박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선택의 자유를 나타낸다.

  (3) 즐거운 것 - 놀이는 강제적이지 않고 외적 보상이 없기 때문에 즐거운 것이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놀이하자는 계속 참여하지 않을 것이며, 즐겁지 않은 것은 더 이상 놀이가 아니라 일이 되는 것이다. 즉, 놀이는 선택된 활동에서 비롯된 즉각적 만족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4) 몰입하는 것 - 동기 부여되어 자발적으로 즐겁게 선택된 놀이는 몰입될 수 있다. 몰입은 놀이를 지속할 수 있도록 만드는 힘이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몰입할 수 있고 몰입된 놀이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거나 더 즐거워질 수 있는 것이다. 

  (5) 자기 표현적인 것 - 아동은 놀이로 자신을 표현한다. 같은 장난감, 환경에서도 다르게 놀거나 다른 작품을 만들어 낸다. 아이들은 어제와 오늘의 놀이가 다르고 같은 블록이라도 창을 만드는 아이, 의자를 만드는 아이 모두 다르다. 이런 다름이야말로 가장 아이다운, 자신다운 표현이다. 놀이를 설명하는 데 필요한 것은 동기와 욕구를 소유하는 개인은 자기표현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6) 현실 너머 적인 것 - 놀이할 때 아동은 물리적 세계는 사회적 세계의 규칙적인 규범과 법칙에 더 이상 동요되지 않는다. 어떤 아이는 가수가 되거나, 올림픽 선수가 되거나, 우주인이 되어 달을 여행할 수 있다. 현실 세계의 한계가 아동의 마음을 통하여 제기되는 것이다.

  3) 놀이의 효과

  아동의 자발적 활동으로서의 놀이는 주변 세계와 관련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학습하게 할 뿐 아니라 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아동이 새로운 능력을 얻게 하는 종류의 놀이는 모두 교육적 가치가 있다. 이런 측면에서 놀이와 아동의 능력 개발과의 관계를 살펴보기로 한다.

   첫째, 놀이와 지적 성장과의 관계이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서 지적 발달을 위한 기초를 다지게 된다. 아동들은 누구에게서도 배울 수 없는 것들 놀이를 통해 학습하게 된다.

  둘째, 놀이와 사회성의 발달과의 관계이다. Ruth 아동의 놀이 생활만큼 그들의 사회적 성숙과 사람됨의 방향을 명확하게 밝혀 주는 것이 없다고 하였다. Issac은 "놀이가 아동의 정서적 균형을 잡아 줄 뿐 아니라 원시적인 환상을 점차 질서 있는 현실 세계와 연결하게끔 해 준다"고 하면서 놀이의 사회적 발달 촉진성을 역설하였다.

  셋째, 놀이는 신체 발달 및 언어발달을 촉진한다. 아동이 성장하게 됨에 따라 다른 아동들과 의사소통은 필수적으로 된다. 다른 아동과 함께 놀면서 아동은 그들의 의사를 전달하는 방법, 다른 아동들의 협조를 얻는 방법, 다른 아동의 의사에 반응하는 방법 등을 발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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